You are here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 분석을 수행할 때에 기존의 체계적 문헌 고찰 문헌도 포함시켜야 하나요?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20년6월29일 | 조회수 31,227

우울증 증상에 대한 케타민 사용의 -단기 안전성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질적 연구) 수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한 결과, 이미 주제에 관해 많은 리뷰와 메타 분석이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문헌들도 데이터 추출 과정에서 포함시켜야 하나요? 아니면 인용된 원저 논문만 포함해야 하나요?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atic review)은 특정 주제에 대해 존재하는 1 문헌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1 문헌은 원저 논문만을 의미합니다. 비체계적 문헌 고찰(Narrative reviews),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atic reviews), 메타 분석(meta-analyse) 원저 논문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2 자료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체계적 문헌 고찰을 위한 데이터 추출 과정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사용해서는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에서 인용한 원저 논문에 대해서는 물론 사용할 있습니다.

읽을 거리

연구 논문과 리뷰 논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Please copy the above code and embed it onto your website to republi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