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유감스러운 상황이지만, 인상적인 것은 질문자 님께서 일반적인 학술 출판 과정과 약탈적 출판에 관해 매우 잘 알고 계신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질문자 님께서 이 ‘함정’에 빠진 사실이 놀랍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나쁘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최근의 외부 기사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 듯이, 약탈적 출판의 스펙트럼은 매우 넓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들이 이러한 관행에 대해 더 잘 알게 됨에 따라, 이들 출판사들은 진짜처럼 보이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많은 사이트들이 정보가 부족한 연구자들에게 합법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출판윤리위원회(COPE)와 같은 조직의 이름이나 로고를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느 것이 진짜이고, 아닌지 즉각적으로 알아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질문으로 돌아와서, 질문자 님께서 할 수 있는 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입장을 고수하십시오. 그들의 강압적인 전략이나 협박에 굴해서는 안 됩니다. 대개의 경우, 저자가 얼마나 알고 있고 확고한지 알게 되면 단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질문자 님께서 결연한 태도를 보인다면, 이들은 어떤 종류의 비용 지불 없이, 원고를 철회하도록 허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만일 가능하다면) 지도교수님을 논의에 참여시키십시오. 상황이 더 심각해지질 것 같은 경우, 지도교수님과 이 일을 상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력자로서 이들과 더 단호하게 이야기할 수 있고, 물러나도록 설득할 수도 있습니다.
- (필요한 경우) COPE의 가이드를 구하십시오. 이는 질문에서 COPE에 대해 몇 번 언급하셨기 때문입니다. COPE는 회원들을 위해, 다양한 출판 문제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회원 등록이 필요합니다). 질문자 님을 대신해서 개입하지 않고, 단지 안내만 해줄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 님이 COPE와 접촉하고 있다는 사실을 해당 저널이 알게 되면, 이들의 입장이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들이 COPE 회원인지 아닌지 분명히 밝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곳을 통해 COPE에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이들이 논문 철회를 허용하고, 질문자 님이 다른 저널에 논문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물론, 다음 저널은 철저하게 자격을 확인하셔야 하며, 논문의 발표 이력을 밝히시고 논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이들이 물러서지 않고, 철회를 허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질문자 님께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이때는 이를 학습 경험으로 생각하고, 앞으로 나아가셔야 합니다. 물론, 질문자 님의 이력서에 이 출판물을 올릴 수 없습니다. 질문자 님께서 연구에 쏟은 노력을 생각하면, 매우 불행한 일입니다. 하지만 확실히 이 경험으로 인해, 다음 기회에는 몇 배로 이러한 문제에 철저히 대비하시게 될 것입니다.
순조로운 해결을 기원합니다.
약탈적 출판에 대처하는 방법을 위해 다음의 질의응답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약탈적 출판에 대해 최근의 논의를 파악하시려면, 다음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