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코로나19 기간 동안 행복한 연구자로 지낼 수 있을까요?

카일리 볼 | 2020년5월4일 | 조회수 5,585
시리즈 기사 코로나19 시리즈
대유행성 마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행복한 학문 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시기입니다. 어떻게 이 전 세계적 혼란 외에 다른 것에 집중할 수 있을까요? 만일 저처럼 뉴스나 소셜미디어의 늪에 빠져 계신다면, 여러가지 제안이나 안심시키는 말들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네, 뉴턴과 셰익스피어는 전염병으로 인한 격리 기간 동안 위대한 발견과 위대한 작품을 집필했다고 하죠(아마 트위터나 넷플릭스가 없었기 때문 아닐까요?). 하지만 그건 그거고, 업무에 집중하기가 너무 어렵다면요? 전 세계적인 사태 속에서 (대체로 스스로가 부여하는) 학문적 성과에 대한 기대감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까요? 

어제 저는 소파에 앉아서 아무 생각 없이 창밖을 바라보며 40분을 보냈습니다. 결국 동네 슈퍼마켓에서 화장지 재고를 확인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졌지만요… 그리고 이 재밌는 을 읽고, 많은 연구자와 작가들이 지금이 천재적 작품을 생산해내야 하는 시기라는 제안을 무시하고 있다는 사실에 용기를 얻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뉴스에 지나치게 압도되거나 불안을 느끼며 현저히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느낀다면 그건 여러분 일만은 아닙니다. 이 끔찍한 상황에서 이해할 수 있는 반응이지요.

그러면 뭘할 수 있을까요?

다른 모든 일들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패닉에 빠지지 않을 충분한 이유들이 존재함을 스스로에게 인지시키세요.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것, 그러니까 운동(조용한 공원에서 걷기/달리기, 운동 어플이나 무료 요가 강습 영상 등 활용하기), 잠자기, 잘 먹기, 스트레스 관리, 뉴스와 소셜미디어 차단하기 등을 통해 자신을 돌볼 수 있습니다. 손을 씻는 것도 물론이고요.

계속해서 주변에 친절하고, 친절을 베푸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의 관계맺음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더 많은 팁을 살펴보세요.

고립은 힘든 일이고, 외로움은 위험합니다. 가족, 친구 및 동료들과 온라인 상에서의 모임을 가지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보다는 물리적 거리두기를 실천하세요.

의료 및 과학 분야에서 일하는 동료들을 지지하고 격려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빠르게 복제한 과학자들의 획기적 발견에 관한 기사를 읽으며 기쁨과 자부심으로 눈물을 흘렸다는 걸 인정해야 하겠네요. 과학계에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놀라운 시기인지 모릅니다.

자원들

원격으로 교육, 연구, 작업을 하는 모든 이를 위한 훌륭한 자료들도 살펴보세요. 정신 건강을 돌보기 위한 조언들도 놓치지 마시고요암스테르담대학과 루벤대학 연구원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밈을 수집하기 위해 포털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고, 유머가 역할을 하는지 조사하기 위한 연구이지요. 시간표는 자가격리 중인 부모님과 가족들을 위한 것이지만, 집에서 장시간을 보내는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올해 저는 연구 및 코칭, 비영리단체 활동 등과 함께, 블로그는 파트타임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게시물을 이전보다 줄어들겠지만, 여전히 정기적으로 글을 게시할 것입니다. 그리니 계속해서 블로그를 통해 저와 소통해 주세요. 모두 건강하세요!


[편집 노트] 이 글은 Happy Academic blog에 게재된 것을 허가를 받고, 이곳에 재게시하였습니다. 저자 카일리 은 오스트레일리아 디킨대학의 신체 영양 연구소 교수이며, 인디고 아카데미 설립자입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Please copy the above code and embed it onto your website to republi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