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연구 문제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연구문제란 주어진 연구의 영역 속에서 다루어질 문제에 관한 폭넓은 개요입니다. 여기에는 문제 설명, 관점,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될 연구 방법, 가설이 포함됩니다. 또, 이 연구 분야의 현재 상황에서 부족한 점을 짚어 내고 이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하며, 해당 연구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제안합니다. 보통 연구 문제를 진술할 때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다섯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
저는 질문자분의 연구를 정확히 알지 못하므로 대신 연구 문제를 써 드릴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저자가 아닌 사람이 연구 문제를 써 준다는 것이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되겠지요. 지도교수님께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관련 핵심 포인트를 찾는 데 도움을 요청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은 먼저 문헌을 찾아보고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정합니다. “도덕성 발달에 빈곤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이전에 출판된 연구의 공백을 지적한 뒤 이 주제의 어떤 측면을 다룰 것인지 천천히 연구방향을 발전시켜 나아가면 됩니다. 이 단계를 마친 후에는 정량적 혹은 정성적인 연구 방법을 선택합니다. 연구 문제는 귀하가 속한 연구자 그룹의 연구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연구 문제 작성을 도와줄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사람은 지도교수님일 것입니다.
참고할 만 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