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출판 세계의 최신 소식들을 알려 드리고 여러분의 커리어 개발을 위해 에디티지 인사이트에는 2017년 한 해 동안 인터뷰, 기사, Q&A, 퀴즈 등 600개에 달하는 글이 실렸습니다.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기사는 오로지 독자의 관심사와 니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전 세계 3백만 명이 넘는 구독자 수 만큼 주제 또한 매우 광범위해졌습니다. 그런데 그중 가장 많은 사람이 읽은 기사는 어떤 기사일까요? 2017년 에디티지 인사이트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읽고 공유한 상위 10개 기사를 만나보세요!
1. 연구 제안서를 위한 연구문제 진술(statement of the problem) 작성의 기본
어떤 연구를 하건,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기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학자가 이를 어려워하고 있죠. 기업가정신 전문가인 Henry Bwisa 교수의 기사에서 연구 제안서를 위한 연구문제 진술을 작성하는 데 단계별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학자가 이 기사를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하였습니다.
학위 논문과 저널 논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많은 대학원생이 고민하는 질문입니다.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보조 기자이자 에디터인 Andrea Hayward가 만든 이 인포그래픽에는 학위 논문과 저널 논문이 전혀 다른 종류의 학술 논문이며, 타깃 대상 및 글의 목적 또한 모두 다른 논문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9가지의 방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읽기 쉽고도 재미있는 인포그래픽은 내려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약탈적 저널 목록인 Beall's list가 폐쇄되다
의심스러운 저널과 출판사 목록을 볼 수 있어 유명해진 Jeffrey Beall의 블로그 Scholarly Open Access가 올해 초 폐쇄됐습니다. 학계에 큰 동요를 가져온 이 사건에 대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매니징 에디터 Sneha Kulkarni가 자세한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이 기사에는 많은 관심이 쏠렸으며, 커뮤니티의 많은 참여를 끌어내기도 했습니다.
4. 스프링거의 중국 저자 논문 107편 무더기 게재 취소 발표
2017년에 학계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었던 사건으로, 스프링거의 107개 논문 철회 발표에 관한 기사입니다. 오픈 액세스 저널인 «Tumor Biology»에 게재된 논문들로, 피어 리뷰를 조작한 증거가 포착되어 게재가 취소되었습니다. 대부분 중국 저자의 논문이었으며 2012년과 2016년 사이에 출판된 논문이었습니다. Sneha Kulkarni의 기사에서 사건의 경위를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5. 2017 저널 인용 보고서(JCR) 발표, 주요 사항 정리
클라리베이트 애널리틱스 (Clarivate Analytics)의 저널 인용 보고서 (JCR) 에는 항상 이목이 집중됩니다. JCR에는 인용 지수가 높은 피어 리뷰 출판물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에 이 기사가 에디티지 인사이트 커뮤니티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업계 소식을 담당하고 있는 Sneha Kulkarni의 기사에서 더 자세한 소식을 알아보세요.
6. 논문 심사 상태가 곧바로 'Decision in Process'로 바뀐 것은 거절을 뜻할까요?
저널의 논문 제출 과정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논문의 심사 상태가 이리저리 바뀜에 따라 당황하는 연구자가 많습니다. “Decision in process (심사 진행 중)” 상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승인이나 거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지 연구자들의 의문이 끊이지 않습니다. 위 기사에서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선임 기자 및 편집자인 Kakoli Majumder가 제시하는 해답을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Q&A 포럼에서 항상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주고 있는 전문가가 바로 Majumder이죠!
7. 특정 저널이 Thomson and Reuters 리스트에 포함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논문을 출판할 때 좋은 저널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논문에 가장 적합한 저널은 무엇일지 조언을 구하는 연구자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는 특정 저널이 저널 인용 보고서에 올라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Kakoli Majumder가 이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습니다.
8. [논문투고컨설팅] 자신의 연구논문을 더 널리 알리기 위한 8가지 팁
현대에 학자로 산다는 것에는 연구의 파급력을 늘리기 위해 연구를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하는 책임이 수반됩니다. 이 기사에서는 Growresa의 창업자 Hywel Curtis가 연구 홍보를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법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논문이 온라인에서 더 큰 파급력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의 출판 전략에 알맞은 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박사학위생 때부터 논문 리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016년 Publons의 Sentinels of Science Awards (과학의 수호자 상) 수상자이자, 연간 661개의 논문을 리뷰한 전 세계에서 가장 왕성한 피어 리뷰어이기도 하며, Publon이 공식 인정한 Top 리뷰어 중 한 명인 Jonas Ranstam 박사와 같은 거장을 인터뷰한 것은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가장 영광스러운 순간 중 하나였습니다. 에디티지 인사이트 선임 기자 겸 에디터인 Javashree Rajagopalan과 진행한 이 인터뷰에서, Ranstam 박사는 의학통계학에서부터 피어 리뷰까지 다방면의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학술 출판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만한 기사입니다.
10. 경력 초기 연구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인맥관리 팁
“어떻게 하면 학회에서 만난 일류 과학자에게 용기 내서 말을 걸 수 있을까요? 전 일개 학생일 뿐인데요!” 라며 고민하는 학생이나 경력 초반의 연구자들이 많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연구자 출신의 과학 기자 Meenakshi Prab가 학회에서 성공적으로 네트워킹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를 통해 다가오는 내년 학회에서는 여러분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자신 있게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재미있고 유용하셨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에디티지 인사이트는 4주년 기념의 일환으로 기사 형식에 관계없이 인사이트 팀이 뽑은 최고의 콘텐츠를 엄선하였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이 가치 있을 컨텐츠도 읽어 보시고,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기자와 에디터가 그들을 왜 최고로 꼽았는지도 이 기사에서 확인해보세요.
에디티지 인사이트 팀은 여러분께 올해에도 많은 행복과 성공을 기원하며, 기사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