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파트에서는 연구자로서 단지 연구 논문만 작성할 수는 없다는 점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기 위해서는 영향력을 높이고 더 많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논문을 홍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상에서 연구를 홍보하는 것에 대해 여러분이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도 공유하였습니다.
이번 파트에는 연구 홍보를 시작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의 목록을 공유하겠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자신의 활동을 계속 추적할 수 있도록 자신의 모든 홍보 아이디어와 홍보 경로를 한곳에 모아 목록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이전 파트의 팁들을 모두 따르셨다면 지금쯤 여러분은 일관적인 온라인 프로필과 효과적인 추적,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 기회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유리한 위치에 올라서 있을 것입니다. 자, 이제 실행해야 할 명확한 과업 목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논문 투고 전 (또는 논문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해야할 일
1. 다른 웹사이트로 보낼 콘텐츠를 만듭니다. 출판에 시간이 좀 더 소요되는 콘텐츠들을 (논문의 URL을 나중에 추가해야 한다는 설명을 덧붙여서) 발송합니다. 타겟 저널의 에디터와 이러한 활동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논문을 단지 홍보하는 것일 뿐, 논문의 정식 출판 전에 논문 일부를 재생산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주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체 콘텐츠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논문의 관련 부분을 쉬운 말로 다시 써야 합니다.
2. 자신의 논문 또는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에(다시 강조하지만, URL이 나오면 추가하세요)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들에게 보낼 이메일을 준비하세요. 공저자와 협력자(어쩌면 여러분이 이 글을 함께 공유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연구 자금 제공자, 후원자, 이전 동료, 같은 분야 전문가, 업계 저명 인물 등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여러분과 관계가 있는 누구든 메일을 받는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관계를 형성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훌륭한 훈련입니다!
3. 연구를 전파할 수 있도록 홍보 및 마케팅 지원에 필요한 정보 초안을 작성하세요.
논문 출판 후(그리고 링크를 얻은 뒤) 해야 할 일
1. 위에 준비한 모든 이메일과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발송하세요.
2. 여러분이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 논문을 공유하세요.
3. 여러분이 콘텐츠를 보낸 기관과 그룹, 연구실, 사람들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모니터링 하면서 이들이 남긴 멘션을 리트윗하고,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공유하세요.
4. 여러분의 연구를 논한 내용의 글들이 출판되면 이를 기록하고 교차 홍보(cross-promote)하세요.
5. 다음 연구 논문에 착수하세요!
계속되는 도전
홍보 체크리스트를 얼마나 잘 기획하고 실행하였는가는 각 논문의 성공에 드러납니다. 하지만 각기 다른 플랫폼에서 여러분이 형성할 수 있는 독자와 팔로잉의 규모 또한 이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홍보가 실제로는 절대 중단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여러 플랫폼에서 사람들을 팔로잉하며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주기적으로 (이전 논문과 기사를 포함한) 유용한 자료와 식견을 공유하고, 웹사이트에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연구로 링크되는 콘텐츠를 올릴 기회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홍보 체크리스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다듬어질 수 있으며 또 그래야만 합니다. 꼭 모든 기법이 모든 연구자에게 맞는 것은 아니며 주제에 따라 그에 맞는 타겟 웹사이트도 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각 논문에 대해 자료를 구성하고 전략을 세우기 위해 여러분이 하는 일은 언제든 여러분이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성공적인 논문 홍보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