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명이 바뀌었을 때 공식적인 명칭 변경은 JCR 기준으로 2년이 지나야 완료됩니다. 첫 번째 해에 이 저널은 지난 2년간 새로운 저널명으로 출판한 논문이 없으므로 새 저널명에 대한 IF도 없습니다. 따라서 저널 명칭 변경 후 첫해 IF는 이전 저널명에만 부여되고 새 저널명에는 부여되지 않습니다. 새 저널명은 첫해 IF 대신 즉시성 지수(Immediacy Index)를 얻게 됩니다.
두 번째 해에는 이전 저널명과 새 저널명에 대한 각각의 IF가 산출됩니다. 이때 새 저널명으로 실린 논문들은 더 최근 논문이므로 인용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고 따라서 새 저널명에 대한 IF는 상대적으로 낮을 것입니다. 반면, 명칭이 바뀌기 전에 실린 논문들은 더 오래되었고 따라서 더 많이 인용되었을 것이므로 이전 저널명에 대한 IF는 더 높을 것입니다. 이전과 신규 저널명 모두를 기반으로 통합 IF를 산출하면 저널 IF를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해부터는 새 저널명만 JCR에 등록되어 임팩트 팩터가 산출됩니다.
질문하신 부분과 관련하여 저널명이 변경되고 첫해나 두 번째 해에 논문이 출판되었다면 저자로서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1. 저널의 이전 명칭과 IF를 괄호에 넣어 함께 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published in journal XXXX (previously known as journal YYYY, IF 14.06)"
2. 저널명 변경 후 첫해에는 즉시성 지수를, 두 번째 해에는 통합 임팩트 팩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꼭 알아야 할 점은 저널의 IF는 개별 논문의 질을 가늠하는 데 그리 좋은 척도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논문이 학계나 소셜 미디어에서 논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는가, 또는 논문이 받은 인용 횟수와 같은 논문 수준 지표(article-level metrics)로 논문은 더 많은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읽어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