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이 저자 가이드라인을 통해 논문 분량이나 문서 형식 등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습니다. 저도 해당 저널 웹사이트를 둘러보았는데,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나와 있지 않더군요. 제 생각에 제일 좋은 방법은 해당 저널에서 출판된 논문들을 살펴보고 논문 분량이나 포맷 방식에 대해 감을 잡는 것입니다. 저널들은 대부분 APA 스타일을 권장하지만, 각 저널에서 기존에 출판된 논문을 살펴보고 기본적인 포맷 규칙, 참고문헌과 인용 스타일 패턴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PA 스타일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더블스페이스를 사용하고 사방에 1인치 여백을 두고 작성한다.
- 가독성이 높은 폰트를 사용한다. Times New Roman 12pt 권장.
- 각 페이지 상단에 페이지 소제목 (“running head”라고도 함)을 삽입한다. 페이지 단축제목(Running title))은 논문 제목, 여백 및 문장부호 포함 50자 이내로 축약한 것이다.
- 논문은 제목 페이지, 초록, 본문, 참고문헌의 4개 주요 파트로 구성된다.
- 제목 페이지에는 논문 제목, 저자 이름, 소속기관을 적는다.
- 초록은 150-250단어로 작성한다.
- 참고문헌 페이지에는 참고문헌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본문 내 인용도 표기해야 한다.
- APA 스타일 사용에 대한 튜토리얼은 다음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http://www.apastyle.org/learn/tutorials/basics-tutorial.aspx
APA 스타일 튜토리얼, 그리고 <Behavioral Sleep Medicine>에 출판된 논문을 살펴본 다음에도 세부 사항에 대해서 의문점이 있다면, 저널 편집자에게 연락해 정보를 요청해도 좋습니다.
Submitted by Mrs. y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