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논문에서는 본문 내용을 보충하는 표, 그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논문작성법 글에서는 표와 그림의 한 요소인 제목(title)을 제작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와 그림(Tables and figures)에 사용되는 제목 작성 시의 주요 포인트는 아래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제목 짓는 법 (완결된 문장 vs 완결되지 않은 구)
2. 인쇄를 위한 제목 스타일과 포맷을 결정하는 법 (일반 폰트 vs 볼드체, 이탤릭, 대문자 등)
3. 제목에 마침표 사용의 여부 (마침표가 필요할까? 문장 부호 없이 끝내야 할까?)
아래에서 표 제목(table title)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모든 표, 그림에 번호를 붙인다. (표나 그림이 하나뿐일 때에도 번호를 붙여야 합니다.)
- 보고서, 프레젠테이션에 사용할 때는 표의 중심 내용을 나타내는 완결된 평서문으로 제목을 붙이고, 연구 논문의 일부일 때는 표의 범위를 알려주는 완결되지 않은 구로 제목을 붙인다.
- "표", "그림", 그리고 그 뒤에 나오는 번호는 볼드체로 쓰되, 나머지는 볼드체나 이탤릭체가 아닌 일반 폰트로 쓴다.
- 번호와 제목 사이에는 문장 부호를 넣지 않고 띄어쓰기만 한다.
- 완결된 문장으로 작성된 제목의 경우에는 'normal capitalization(문장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쓰는 것)'으로 표기하되, 구의 경우에는 normal capitalization을 써도 되고, 'title case(관사, 전치사 외 단어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하는 것)'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완결된 문장으로 작성된 제목의 경우에는 마침표를 사용하고, 구의 경우에는 문장부호를 쓰지 않는다.
작성 예시 1
Table 2 Measurements of wind speed are subject to wide uncertainties.
또는
Table 2 Range of uncertainty in measured wind speeds
작성 예시 2
European countries have stringent regulations governing noise pollution.
또는
Regulations Concerning Noise Pollution in Europe
마지막으로, 표의 제목은 각 표의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각 그림의 하단에 배치해야 합니다.
논문에서 표와 그림에 대한 정보가 더 필요하시다면 해당 링크로 더 많은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