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노트: 피어 리뷰 주간 2021을 맞아 성균관대 신소재공학부 및 나노과학기술학과 원병묵 교수님께서 피어리뷰 과정의 다양성 및 포용성에 관한 의견을 전해주셨습니다.
피어 리뷰는 전문가로서 동료 연구자의 논문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심사하여 에디터에게 게재 '승인, 수정, 거절'의 출판 결정을 권고하는 전문가 검증 기반 논문 출판 프로세스입니다. 피어 리뷰는 논문의 출판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장치로서 리뷰어의 전문성 뿐만 아니라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이 요구되는 고도의 작업입니다. 리뷰어의 선정에 있어서 '전문성 (학문 발전), 다양성 (학문 생태계 건강), 공정성 (기회 균등), 포용성 (건설적 비평)'이 중요합니다. 전문성은 학문 발전에 있어서 핵심 요소이며, 다양성은 학문 생태계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하고, 공정성은 누구나 피어 리뷰의 기회 균등 권리가 있으며, 포용성은 건설적 비평을 통한 학문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중요합니다.
나이, 분야, 성별 등 이상적인 피어 리뷰의 전문성,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 확보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불평등 가능성은 늘 존재합니다. 나이는 학자로서 성숙 정도를 반영하는 요소로서 리뷰어 선정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어요. 하지만 전문성과 나이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기에 다양한 연령의 리뷰어에게 심사 기회가 균등하게 배분될 필요가 있습니다.
학문 분야에 따른 고른 리뷰어 선정도 중요합니다. 최근 임팩트 팩터의 변화를 보면 학문 분야에 따라 발전 속도가 매우 달라 학문 분야에 따른 정규화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뷰어 선정에서 학문 분야에 따른 정규화는 매우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별에 따른 리뷰어 선정의 불평등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Science Advances 7, eabd1996, 2021), 결혼과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남성보다 연구 실적에서 다소 불리합니다. 그 결과, 여성이 학계에 진출하는 비율이 남성보다 높지 않아 리뷰어로 참여하는 여성의 비율이 남성과 동일할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피어 리뷰 프로세스는 완전히 이상적인 수준은 아닙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적이며 건강하고 공정한 지속 가능한 피어 리뷰 프로세스의 진화를 위해 나이, 분야, 성별 등 피어 리뷰의 불평등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줄여가야 합니다.
글로벌 피어 리뷰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학문의 영역마다 확고한 위치를 확보한 한국 연구자가 이제는 꽤 많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고 피어 리뷰어로 참여하는 기회가 늘고 있습니다. 리뷰어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며 영향력을 넓히는 한국 연구자가 늘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 절대적인 규모가 크지 않아 크게 눈에 띄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각자가 어떤 경험을 하고 있고 피어 리뷰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지 한국 연구자들이 공유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문의 지식 생태계에서 한국 피어 리뷰어의 숫자가 더 많이 늘어나야 하고, 글로벌 리뷰 커뮤니티에서 더 많은 기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