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거절에서 회복까지: 선임 에디터들이 전하는 투고 거절 대처 팁!

이주현 | 2021년9월3일 | 조회수 650
거절에서 회복까지: 선임 에디터들이 전하는 투고 거절 대처 팁!

이번 기사에서는 연구자들에게 불편하고 좌절스러운 경험이지만, 놀랍게도 학계에서 매우 흔한 일인 원고 거절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투고 거절은 학술 출판 세계에서 너무나 보편적이어서 연구자의 경력이나 직위, 영향력과 관계 없이 피할 없는 일입니다.

오늘은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Q&A 포럼에서 연구자 여러분이 공유한 가지 투고 거절 사례를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특히 연구자 여러분의 질문에 대해 에디티지(에디티지 인사이트의 브랜드) 선임 에디터가 공유한 답변을 통해, 미래에 이와 같은 상황을 피할 있도록 제공한 유용한 지침을 집중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부끄러운 실패의 경험이라고 많이들 생각하는 투고 거절에 대해 함께 토론할 있도록 경험을 공유해주신 연구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Q1. 논문을 여러 투고하였으나 실패하여 쉬고 있는 상태로, 어디에 투고해야 고민입니다.

질문을 공유한 연구자 님은 여러 번의 투고 실패로 매우 지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알고 계신가요? 아인슈타인 역시 저널로부터 투고 거절 당한 일이 있습니다. 그만큼 논문 거절 경험은 누구도 피하기 힘든 일이지요. 에디티지의 선임 에디터는 모든 결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원고 출판을 위해 고민하고, 질문을 보내준 연구자의 훌륭한 학문적 회복력에 응원을 보내며, 다음과 같은을 조언을 공유합니다.

1. 올바른 저널 선택하기: 계속 투고를 시도한 분야의 저널에서 거절 의사를 받았다면, 인접 분야 혹은 다학제 저널 쪽을 고려해 수도 있습니다.

2. 투고 문의 보내기: 원고에 대한 관심 여부를 확인하는 투고 문의 새로운 타깃 저널에 보내봅니다.

이외에도 아래의 사항도 추가적으로 고려해볼 있습니다.

  • 저널 범위 불일치, 구조 문제, 불명확하거나 잘못된 언어 등과 같은 원고 거절 사유 식별합니다.
  • 저널 에디터에게 메일을 써서 원고가 거절된 이유를 정중하게 물어봅니다. (에디터의 코멘트가 원고 개선에 도움이 있습니다.)
  • 선배나 교수에게 피드백을 받아봅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있고, 저자가 간과했을 있는 논문의 문제를 지적할 있습니다.

 

Q2. 군데의 저널에서 거절당한 원고를 어떻게 개선할 있을까요?

연구자 님이 군데의 저널에서 원고 거절을 받은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개선할 있을지 문의했습니다. 여러 저널의 거절에 실망하기는 하였으나, 원고에서 어디가 잘못되었으며, “출판 가능하게 만드는방법을 모색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는 굉장한 회복 탄력성이며, 응원을 전하고 싶습니다!

질문에 답변한 선임 에디터는 해당 원고가 저널의 범위, 연구의 독창성, 언어 오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거절된 것을 고려하여, 지도교수와 상의하고 논문을 교정할 것을 권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원고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점검할 있는 질문 목록을 공유했습니다. 이는 원고 개선을 위한 번째 단계가 있습니다. 질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 질문이 진술되었습니까?
  2. 적절한 연구 설계를 선택했나요?
  3. 적절한 방법을 사용했습니까?
  4. 많은 실험이 필요하지는 않습니까?
  5. 결과를 일반화할 있습니까?
  6. 결과가 이론적 혹은 실제적 의미가 있습니까?
  7. 논문이 IMRAD 구조 따르고 있습니까?
  8. 수치와 표가 정확하고, 제대로 정보 표기가 되었습니까?
  9. 독자들이 이해할 있을 만큼 언어가 명료한가요?

 

Q3. 거절당한 논문원고는 버려야 할까요?

해당 연구자 님은 SCI 등재 저널 곳으로부터 원고를 거절을 당했습니다. 거절 당할 때마다 다음 투고에는 심사의견서에 따라 성의있게 수정을 해서 보냈는데도 말입니다. 논문 게재를 포기하고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고 싶은 심정으로 해당 논문을 포기해야 할지 질문하셨습니다.

에디터는 연구자 분의 실망과 좌절에 깊은 공감을 표하면서도, 포기는 이르다고 조언합니다. 논문은 분명 번째 투고 때보다 훨씬 나아진 모습일 것이며, 저널에서 보다 주목을 받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살펴보기를 권합니다.

  1. 자신의 영역에 맞는 저널 선택: 단순히 임팩트 팩터 지수가 높은 학술지만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낮은 임팩트 팩터의 저널에서 알맞은 독자층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2. 연구 질문 재설계: 연구 질문을 꼼꼼히 뜯어보고 다시 봅니다. 질문을 살짝 수정하는 것만으로도 훨씬 흥미로운 질문처럼 보일 있습니다.
  3. 실험과정 개선: 사용한 방법론에 추가적인 실험 가지, 혹은 사소한 수정을 가하는 것만으로도 기대하지 못했던 결과를 얻을 있습니다.
  4. 많은 데이터: 사용하지 않기로 모든 데이터를 다시 살펴보고 혹시 빠뜨린 것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5. 최적의 형태: 논문이 내용, 구조, 형식 면에서 명쾌하고 매력적인지 검토합니다

 

학문적 회복력 그리고 에디티지에서 도움을 얻는 !

회복탄력성, 어려운 상황에서 다시 일어설 있는 능력은 연구자들이 일상에서 직면하는 압박과 과제를 고려하면 학계에서 특히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흔히 언급되는 실천은 휴식 시간을 갖는 연습, 자기 성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중요한 실천은 선배나 동료,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분야에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고 논문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원고를 개선하고, 연구를 위한 보다 강력한 피치를 개발하고, 그래서 상위 저널을 대상으로 투고를 시도할 있는 좋은 솔루션 하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움을 주변에서 받기가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Q&A 포럼 세계의 연구자로부터 매달 100 ~ 120 건의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연구자들이 논문 작성과 투고 과정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개개의 문제에 맞닥뜨리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질문에 에디티지의 학술 전문 선임 에디터들이 하나씩 응답을 합니다. 이들 에디터 다수는 저널 편집자이자 피어 리뷰어이며, 연구 질문에서부터 출판 연구 홍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조언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러나 저널 투고 과정은 종종 포럼에서 마디로 설명할 있는 이상의 복잡한 과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몇몇 연구자들은 에디티지의 선임 에디터와의 일대일 상담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연구자 분들의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에디티지는 새로운 서비스로 선임 에디터에게 논문 교정과 관련된 모든 질의응답을 직접 상담할 수있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저널 교정 프리미엄 교정 함께 추가로 제공되는 에디터 컨설팅 전화상담 해당 주제 분야의 선임 편집자와 1시간 동안 직접 통화 있고, 시간에 원고에 대한 의문을 말끔히 해소할 있습니다! 관심이 생기시나요?

에디터 컨설팅 전화상담에서 기대할 있는

새로운 서비스의 특징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회의 소프트웨어 (Zoom, Microsoft Teams, WebEx ) 사용한 1 시간 전화 상담합니다.
  2.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BELS 인증 수석 에디터와 1 1 상담할 있으므로, 원고 교정 투고 준비에 대한 다양한 의문을 해결할 있습니다
  3. 에디터와의 영어 의사 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 고객 서비스 전문가가 이를 지원합니다
  4. 원고 교정의 이유와 뉘앙스 메일 교환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세세한 부분까지 묻고 이해할 있습니다.
  5. 다음 원고 작성에서 직접 활용할 있도록 원고에 적용된 특정 변경 사항의 이유를 묻고 이해합니다.
  6. 에디터로부터 세션 하이라이트가 포함된 후속 보고서를 받고, 상담 중에 있었던 모든 논의를 추적할 있습니다.

연구자 여러분들이 원하던 서비스이지 않나요? 에디터와의 전화 상담을 예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디티지의 저널 교정 혹은 프리미엄 교정 서비스를 선택하고, 원고의 단어 원하는 납기일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진행 , 부가 서비스 목록에서 에디터 컨설팅 전화상담 선택합니다.
  3. 교정 종료 , 전화상담 시간을 확인하고 결정합니다.
  4. 날짜와 시간이 확정되면, 상담 시간에 의문 사항을 마음껏 논의합니다!

작성을 목표로 하는 시니어 연구자부터 논문 작성 경험이 적고 여러 의문을 안고 있을 초기 경력 연구자까지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여기를 클릭하고, 시작해보세요. 전화 상담 번으로 나은 원고를 얻을 있습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Please copy the above code and embed it onto your website to republi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