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초록은 영화 예고편과 같습니다. 이야기의 개요를 제공하고, 핵심을 강조하지요. 그리고 전체를 볼지 말지 결정하도록 돕습니다. 초록은 논문에서 중심축과 같습니다. 많은 저널의 편집부에서 초록에만 근거해 1차 원고 심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초록이 이들의 관심을 끌거나 좋은 첫인상을 남기지 못한다면, 여러분의 논문은 초기에 탈락하고 맙니다. 또, 연구가 출간된 뒤에라도, 여러분의 초록은 독자가 처음 그리고, 검색을 통해 유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됩니다. 나머지 원고를 읽을지의 여부는 오직 여러분의 초록이 흥미로운지에 따라 결정되겠지요.
인문·사회과학 분야 연구의 초록은 일반적으로 서술적입니다. 다시 말해서, 연구의 주제와 결과를 서술하고, 방법론이나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주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초록은 리뷰 논문이나 학회 자료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과학적 글쓰기의 초록은 일반적으로 ‘연구 배경, 방법, 결과, 결론’으로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소제목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의 논문에서 어떻게 필수적인 부분을 추출할 수 있을지 살펴봅시다. 왜 연구를 수행하였는지, 연구 목적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주요한 결과는 무엇인지를 200~300 단어로 이루어진 한 문단으로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쉬운 과제는 아니지만, 이를 도울 10단계 가이드가 여기 있습니다.
- 논문 작성을 모두 끝낸 후에 초록 작성을 시작하세요.
- 논문의 서론과 결론에서 주요 목적 및 가설, 결과를 골라내세요.
- 방법론에서 제일 중요한 문장이나 구절을 선택하세요.
- 결과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성과를 고르세요.
- 이제, 골라낸 문장과 표현을 2번, 3번, 4번 순으로 한 문단 안에 조합하세요. 서론, 방법, 결과와 결론의 순서로 말입니다.
- 이 문단이 다음 사항을 포함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 논문에 없는 새로운 정보
- 정의되지 않은 축약어나 그룹 이름
- 이전의 연구나 참고문헌에 대한 논의
- 방법론에 대한 불필요한 세부 사항
- 부가 정보는 모두 지우고(6단계 참고), 정보의 흐름이 자연스럽도록 문장을 연결하세요. 되도록 '목적; 기초 연구 설계, 사용한 방법론과 기법; 주요 결과; 연구 요약, 결론과 연구 의의'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초록과 본문에 있는 정보가 일관성 있는지 확인하세요.
- 연구 목적, 방법, 결론이 명료한지 동료에게 초록 검토를 요청하세요.
- 최종 초록이 제출 저널의 지침에 적합한지 확인하세요(단어 수, 초록 유형, 부제 권고 여부 등).
자, 이제 이 단계를 명심하고, 여러분의 초록을 다시 살펴보세요. 초록을 더 매력적으로 수정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문헌 연구에서 참고하였던 흥미로운 연구들을 다시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최고의 초록을 찾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이 기사에 관한 3분 요약 영상을 보려면, 아래를 확인하세요.
제목과 초록 작성에 관한 보다 상세한 지침을 보려면, 이 기사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