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동일한 데이터나 제어 그룹을 여러 논문에 언급하는 것은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같은 연구의 일부로서 다른 마커를 사용했다면, 이상적으로 그것들은 한 논문의 일부로 출판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마커나 대조군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지 않고는 결정적인 답을 제공하기가 어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교신저자 또는 연구분야 전문가로서 구체적인 방향을 제공할 수 있는 경험 많은 동료들과 이것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보시길 제안드립니다.
You are here
같은 환자군에서 여러 마커의 유용성을 평가하여 여러 논문으로 제출하는 것은 출판윤리에 어긋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2019년4월11일 | 조회수 9,800
안녕하세요, 환자 대상의 연구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를 드립니다. 후향적 연구 방법을 이용, 환자의 예후관련인자를 탐색중에 있는 상황에서, 여러 마커 후보를 같은 환자군에서 검증하여 보고 각각의 논문으로 보고하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100명의 환자를 모집하고 조직에서 단백질A와 단백질B (A와 B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생각됨) 을 염색하였을 때 둘 다 환자의 예후를 반영할 수 있었다면, A와 B 를 다른 논문으로 보고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는지요?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