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미생물 학명의 올바른 표기법

야틴드라 요시 | 2018년9월25일 | 조회수 37,053
미생물 학명의 올바른 표기법

학명은 명확한 식별을 위한 라벨 같은 것으로, 정보가 담겨 있는 창고를 있는열쇠와도 같습니다. 검색 엔진에 어떤 유기체의 학명을 검색해서 얻을 있는 정보와 보통 상용되는 이름을 검색해서 나오는 정보를 비교해 보면 실제로 학명을 열쇠에 비유하는 것이 특히 적절하다는 것을 있습니다.

이전에 일반적인 유기체의 학명에 관한 표기법 문제 가지 다루었던 기사가 있었는데, 이번 기사는 미생물에 초점을 맞추어 보려고 합니다. 미생물의 이름은 국제 미생물 명명 코드 (International Code of Nomenclature of Bacteria)에서 관리합니다.

접속사: 일반적으로 미생물 이름 표기법은 동물 이름 표기법보다는 식물 이름 표기법과 가깝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1]예를 들어 식물의 이름을 표기할 이명법으로 학명 뒤에 저자의 이름이 붙을 저자가 명인 경우 접속사 ‘and’ 사용하지만, 동물 이름을 표기할 때는 학명 뒤에 따라 오는 저자의 이름은 라틴어 접속사인 ‘et’ (혹은 &) 연결됩니다.

아종 분류군: 종은 여러 아종(subspecies, ‘subsp.’ 축약)으로 나누어질 있습니다. 아종의 이름 또한 하나의 종소명이므로 Staphylococcus aureussubsp. aureus.처럼 기울임체로 씁니다.

미생물 분류학은 아종 아래 다른 단계, 분류군이 있습니다. 단계에는 혈청형(serovar), 병원체변종(pathovar), 생태형(biovar) 있습니다. 식물 이름에서 cv.라는 축약어(cultivar, 재배종) 이제 쓰이지 않지만, 미생물 이름에서 Pv.(pathovar, 병원체변종) 허용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미생물 명명 코드는 아종 분류군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Pv.는국제 식물병리학회에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Serovar(혈청형) 혈청학적 이형을 이르는데, 항원과는 행태나 반응이 다릅니다. 이전에는 단어 끝에 –type라는 접미사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이형(variety) 의미하는 –var 접미사로 씁니다. [2]

표기법 많은 세부 사항들은 조직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AMA 표기법 매뉴얼 (AMA Manual of Style)에서 이런 사항들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3]

축약: subsp. pv. 같은 축약어에 마침표를 찍어야 하느냐는 각기 다른 표기법의 문제입니다. 대부분 표기법 지침서에는 마침표가 찍혀 있으나 AMA 표기법 매뉴얼에서는 생략하고 있습니다.

 

[1] CSE, Style Manual Committee. 2014. Scientific Style and Format: the CSE manual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8th edn, p. 401. Wheat Ridge, Colorado, USA: Council of Science Editors. 722 pp.

[2] Piqueras M and Guerrero R. 2013. Bacteriological nomenclature, pp. 59–62 in Science Editor’s Handbook, 2nd edn. edited by P Smart, H Maisonneuve, and A Polderman. Redruth, Cornwall, UK: European Association of Science Editors. 231 pp.

[3] AMA. 2007. AMA Manual of Style: a guide for authors and editors, 10th edn., pp. 748–753.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and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1010 pp.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Please copy the above code and embed it onto your website to republish.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