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학술 출판의 중심부에 있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학술 출판 시스템 개선 방안에 관한 논의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학술 출판의 다양한 측면과 저자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저자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위해, 에디티지 인사이트 팀은 “저자의 관점으로 보는 학술 출판”이라는 주제로 대규모 설문 조사를 개발하여 2016년 12월 공개하였으며, 총 8795개의 답변을 수집하였습니다.
그중 5293개의 답변으로 중간 결과를 분석하여 《Science Editing》에 논문 “Authors’ perspectives on academic publishing: initial observations from a large-scale global survey ”를 출판하였고, 저자들의 답변에서 흥미롭고 시사점이 많은 동향이 관찰되었습니다. 예로, 표절에 관한 저자들의 해석, 저널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그리고 출판 시스템이 좀 더 저자 친화적으로 변모하는 데 필요한 변화들에 관한 저자의 관점 등이 있습니다.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한 가장 주요한 결과 중 두 가지는 대부분 저자가 출판 과정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과제가 논문 원고 준비라는 것, 그리고 저널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저널의 임팩트 팩터라는 결과였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몇 가지 주요 결과가 논문에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다루고자 했던 또 다른 핵심 측면은 저자가 출판 시스템에 바라는 변화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과반수의 조사 참여자가 현재 출판 시스템에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특정하여 저널 출판 과정이 좀 더 저자 중심적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였습니다.
현재의 체계에 저자들은 어떤 변화를 기대하는지 논문에서 읽어보세요.
《Science Editing》에서 출판한 이 논문은 허가를 받아 다시 게재되었습니다.
Citation: Sci Ed 2018; 5(1): 39-43. https://doi.org/10.6087/kcse.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