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티지(Editage)가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국제 책임/기술 편집자 협회(International Society of Managing and Technical Editors, ISMTE) 유럽 회의에 아시아 지역의 학술지 편집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여행경비를 지원했습니다. 많은 편집인들이 에디티지 프로그램에 지원했고 그중 한국, 중국 그리고 네팔 학술지 편집인이 선정되었다고 ISMTE 회장 Michael Willis가 발표했습니다.
총 3명의 편집인이 선정되었으며, 한국에서는 한국우주과학회가 발행하는 ‘Journal of Astronomy and Space Sciences’의 김숙경 편집실장, 중국에서는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 CAS)의 공식 오픈 액세스(open access) 학술지 ‘Genomics, Proteomics & Bioinformatics’ 의 Shanshan Xie, 그리고 네팔에서는 ‘Birat Journal of Health Sciences’ 편집장 Pravin Chhetri이 ISMTE 2017 European에 참석했습니다.
한국우주과학회의 김숙경 편집실장은 ISMTE 회의에 참석 한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편집인으로서 국제적인 동료들과 네트워킹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 경비로 ISMTE와 같은 국제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동안 국내 회의에만 참석해 왔기 때문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만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ISMTE 유럽 컨퍼런스는 저에게 있어서 처음이자 진정한 '국제컨퍼런스'였습니다. 모든 발표와 토론은 저에게 정말 소중했으며 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는 사실에 너무나 만족합니다. 에디티지 소속 Nikesh Gosalia가 유럽 참석자와 아시아 참석자들 사이에서 훌륭한 다리역할을 해주어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참석 편집인 모두 각국의 편집인들과 네트워크 구축, 아이디어 교환 등 좋은 경험 및 과학 출판계의 최근 발전에 대한 통찰을 얻었다면서 “ISMTE와 에디티지는 이번 여행 경비를 지원함으로써 아시아 전역의 편집장들에게 매우 좋은 기회를 선사했습니다. 앞으로 아시아의 모든 편집장이 이 지원금을 신청하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Editage Insights 편집장 Clarinda Cerejo는 기쁨을 표하면서, “이 지원금은 아시아의 학술지 편집인과 다른 지역의 학술지 편집인을 연결하는 데 큰 역할을 수행했다”라며 “내달 20일에 마감되는 Editage Insights의 심층적인 저자 조사는 저자와 발행인을 잇는 또 다른 프로젝트”라고 말했습니다.
Editage Insights는 올해 11월에 4주년을 맞았으며, 국제 학계 내에서 저자를 교육하고, 동료애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을 꾸준히 이끌어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