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age Academic School V.1
h 인덱스가 임팩트 팩터보다 유용한가요?
발행일: 2013년 6월 5일 해외 저널투고  /   영문교정  / 한영번역
 
Q. 임팩트 팩터(IF)는 연구 영향력을 측정할 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최근 제 동료들은 h 인덱스를 계산해 보라는 이야기들을 합니다. h 인덱스 계산은 복잡해 보이던데요. h 인덱스랑 임팩트 팩터 중 더 영향력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A.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저널 임팩트 팩터와 h 인덱스는 기본적인 컨셉부터 다릅니다. 임팩트 팩터는 저널의 명성을 측정할 때 사용되고, h 인덱스는 연구자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는 비교를 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널 임팩트 팩터는 2년동안 해당 저널에 게재된 논문이 인용된 평균입니다. 저널의 명성을 측정하는데 있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이지만, 이것으로 개별 논문이나 연구자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한편으로, h 인덱스는 연구자가 출판한 논문 수와 그 논문이 인용된 횟수를 함께 계산해 연구자의 연구 결과에 대해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그러므로 연구자의 출판 기록과 그 영향력을 함께 측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임팩트 팩터와 h 인덱스는 서로 다른 대상을 측정하기 때문에 서로 비교할 수 없다는 사실이 이해 되시나요?

그래도 동료분들의 말은 맞습니다. 명성을 평가하는 도구로 저널의 임팩트 팩터를 측정하는 것보다 본인의 h 인덱스를 계산하는 것이 더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여러 번의 출판 경험이 있다면 h인덱스는 매우 유용합니다. 물론 본인의 h 인덱스를 계산하는 것이 매우 시간이 많이 들고 어려운 일이라는 것은 이해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출판 기록과 인용 기록을 찾아보아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h 인덱스가 점점 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h 인덱스 계산은 보람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저널 임팩트 팩터와 마찬가지로 h 인덱스 또한 한계는 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연구비 지원 서류나 제안서를 작성할 때 과거 출판했던 저널의 임팩트 팩터나 본인의 h인덱스, 그 밖에 다른 여러가지 지수들을 언급하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런 수치들은 본인의 연구자로서의 영향력을 드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국제 저널의 에디터들이 비영어권 저자들의 논문에 대한 편견이 있을까봐 걱정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연구에 꾸준히 주력해 왔고, 연구 결과물이 출판 기준에 부합한다면 출간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ntact Us    
기관 및 단체고객 서비스 안내
Tel) 070 - 4047- 5194 / 02 -538-3177
Fax) 02 -703- 3177
Email) direct@editage.com
근무시간) 월~금요일 9시 ~ 18시

기관 및 단체고객 서비스 안내
   
editage 에디티지 코리아 트위터를 팔로우 해 보세요.
www.twitter.com/editagekorea
editage
 
ⓒ 2005-2013 Cactus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본 이메일 수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