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소속기관 혹은 연구실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기모란 교수 연구실에서 감염질환과 감염에 의한 암에 대한 역학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연구하시는 분야와 게재된 논문 내용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2015년 우리나라 메르스 유행이 커진 것에는 슈퍼전파자(5명 이상 전파시킨 환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슈퍼전파를 일으킨 환자들과 1-4명을 전파시킨 환자, 1명도 전파시키지 않은 환자들을 비교하여 어떤 위험요인이 슈퍼전파를 일으키는지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메르스 증상 발생후 여러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닥터쇼핑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이러한 감염의 유행을 예방하려면 감염환자에 대한 의료전달체계를 정립하여 미리 준비한 상태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국제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실 때 특별히 어려움을 겪으셨던 부분이 있으셨다면 어떤 부분이었나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의료체계 특성-누구나 병원에 쉽게 갈 수 있고, 1,2,3차 병원에 의사 소견이 없어도 갈 수 있지만, 응급실에서 며칠씩 숙박을 하며 입원을 기다리는 병원도 있음을 설명하기 어려웠습니다.
Q. 비영어권 저자로서 전문 영역을 영문으로 설득력있게 논문을 쓸 수 있는 고객님만의 영문 논문 작성법 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논문 전체의 스토리를 짜임새 있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Q. 연구를 하시면서 평소에 느낀점이나 보람있던 적은 있으신가요?
이번 논문처럼 대규모 감염병 유행이 우리나라만의 닥터쇼핑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닐까 하는 가설이 실제 자료 분석에서 증명이 되고, 이러한 결과가 국내외 의료정책가들에게 제대로 된 의료전달체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을 때입니다.
Q. 해당 분야에 관심있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하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역학 연구자는 미제사건을 해결하는 수사관과 같습니다. 질병의 원인을 찾아서,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찾는 연구에는 공소시효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