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적 연구 논문의 모든 섹션들 가운데 논문 사사(Acknowledgements), 즉 감사의 말 부분은 가장 쓰기 쉬운 섹션일 것입니다. 아마 이 때문에 연구 논문 작성 방법을 다룬 책들의 대부분이 이 섹션을 간과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논문에서 사사는 정치적으로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사사에서 언급해야 할 누군가를 실수로 누락하는 것은 이들을 불쾌하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혹은 언급되더라도 언급된 방식에 대해 언짢아 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연구에 대해 받은 도움이 중대한 경우에는 이 사람은 논문의 사사에서 언급해야 하는지, 아니면 공동 저자 자리를 제안해야 하는것인지 결정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논문 사사를 뜻하는 영단어가 영국식 영어(Acknowledgements)에서는 e가 포함되고, 미국식 영어(Acknowledgments)에서는 e가 안 들어가는 걸 외우는 것만큼 단순하다면 참 좋을텐데 말이지요.
이 기사는 연구 논문에서 사사(Acknowledgements)의 목적에 대해 알아보고, 사사에서 누구를 언급하거나 제외해야 하고, 어떤 양식으로,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왜 논문 사사(Acknowledgements)가 필요한가
학술적 글쓰기에서 누군가의 공을 인정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그들의 연구를 인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자가 연구를 하거나, 논문을 작성, 출판하는 과정에서 받게 된 도움들은 논문 사사 섹션에서 적절하게 명시하는 것은 옳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간접적이더라도 연구의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의 실험을 설계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데에 어떤 통계학자의 도움을 받았다는 것을 논문 사사를 통해 명시한다면, 이는 연구의 실험 설계 및 결과 분석에 대해 저널 편집자뿐 아니라, 원고를 검토하는 리뷰어들까지도 안심시킬 수 있습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논문 교정을 에디터로부터 도움을 받았다면, 이를 사사에서 인정함으로써 저자가 원고의 언어, 스타일 및 양식까지 신경 써서 갖추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누가 언급되어야 하는가
대체적으로 저자는 일반적인 업무 영역을 넘어 도움을 준 사람들의 공을 논문 사사에서 언급해야 합니다. 특히 저자의 연구에 중대한 도움을 주었거나, 저자에게 부족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 사람들이 언급되어야 합니다. 이는 저자의 동료 연구자나 멘토(연구감독 또는 지도교수)가 될 수도 있고, 저자의 학생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자가 연구 기금을 받은 경우에는 이 사실이 사사에서 언급되어야 합니다. 일부 연구 기금처들은 논문에서 기금이 언급되는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가이드라인을 따라 논문 사사 양식을 갖춰야합니다. 또한 저자는 무료로 이용한 각종 자료에 대해서도 사사에서 밝혀야 합니다. 하지만 이 도움이 연구 논문 내 이해상충(conflict-of-interest) statement에서 언급된다면, 그 내용이 사사에서 중복될 필요는 없습니다. 익명의 리뷰어들도 사사에 포함하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그들의 제안이 원고를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면 말이지요. 사사의 글을 당사자들로부터 사전에 확인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논문 사사에서 언급되는 것은 그들이 해당 논문의 내용을 인정한다는 것을 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가 언급되어서는 안되는가
책의 헌사(dedications)나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에서 흔히 보는 것과는 달리, 연구 논문에서의 사사(acknowledgements)는 (정당한 공헌이 없는 한) 부모님이나 가족, 친구들을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일반 업무 의 일환으로 작업 을 한 사람들(연구소 기술자, 현장 보조자 등) 역시 보통 제외됩니다. 부서장, 연구실 디렉터 등도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들이 저자의 연구를 위해 보통의 업무 영역을 넘어 도와준 게 아니라면 말입니다.
논문 사사를 쓰는 법
일반적으로, 사실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내용을 과하게 작성하지 마십시오. ”The authors thank John Smith for advice on experimental design and statistical analysis (저자들은 존 스미스의 실험설계 및 통계분석에 대한 조언에 감사를 표한다)” 정도의 의미를 갖고 작성하면 됩니다. 이름 앞의 예우 경칭(Mr, Ms, Dr 등)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그러나 투고 저널을 확인하세요), 직업명이나 직위 등도 거의 명시하지 않습니다. ‘kind help’, ‘eternally grateful’, ‘greatly indebted to’ 등의 표현은 피하십시오. 여러 저자 중 한 특정저자가 표하는 감사인 경우, 통례적으로 이니셜만 사용하여 “JS thanks...”와 같은 식으로 작성합니다.
논문사사의 순서는 지적 기여, 기술적 지원, 원고 교정 도움, 기금 지원의 순으로 작성됩니다.
논문 사사 양식
통상적으로, 논문 사사 섹션은 한 개의 문단이어야 합니다. 대략 대여섯개의 문장들로 이루어지지요. 투고하려는 저널의 양식을 살펴보사기 바랍니다. 소제목이 별도의 줄에 있는지, 아니면 제목을 따라 같은 줄에 내용이 작성되는지 등을 살펴보세요. 또한 소제목이 굵게 표시되거나, 이탤릭체로 표시되는지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의 소제목들은 번호가 매겨질 수도 있으나, 논문 사사 섹션은 번호를 매기지 않습니다. 문단 내에서 특별한 서식을 적용하지 마십시오.
사실상 논문 사사(Acknowledgements)는 연구 논문의 본문이 마무리됨을 뜻합니다. 물론 이어 참고문헌 목록(references)이 나오지만 그건 별개의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