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히도 필자는 원고를 완전히 읽지 않았기 때문에 원고를 수정하는 것과 관련된 리뷰어의 의견에 대해 명확한 제안을 드릴 수 없습니다. 지도교수나 동료 전문가에게 이에 대한 명확한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단지 리뷰어 의견의 의미와 이를 어떻게 다루는 지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리뷰어 1의 의견에 따라 저자는 표본 크기를 정당화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파일럿 연구에 대한 A tutorial on pilot studies: the what, why and how,사이트를 참조하여 파일럿 연구에서의 표본 크기 계산과 관련된 세부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GPower3는 샘플 크기를 계산할 수있는 훌륭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리뷰어 2는 연구 시작 시점에 표본 크기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의 1 차 / 2 차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듯 합니다. 초기 샘플 크기가 계산되지 않았으므로 연구결과의 중요도 계산에 사용된 모든 통계 분석은 유효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뷰어는 연구결과의 측정값 (프로토콜 또는 제안된 기술의 효능) 비교에 있어서 귀하가 발견한 중요성이 아직 최종 확인되지는 않았는다는 진술을 연구논문에 포함시켜야한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가설과 유의 수준이 선험적으로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리뷰어가 이런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관련 기사 :